akive

전시정보

전시제목 서울시립 북서울 미술관 개관전 등록일자 2013.09.25
전시기간 2013.09.24 ~ 2013.12.29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 미술관

이득영, <69개의 간이매점> No. 1, 2007, Digital c-print, 36×55cm

강홍구, <미키네 집-구름>, 칼라인화, 280×110cm, 2005-2006

김환기, <untitled(15-Ⅶ-69#90)>, 캔버스에 유채, 120×85cm, 1969  정정엽, <seed face 5,8>, 캔버스에 유채, 116×90cm, 201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개관특별전시>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개관을 맞이하여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3,500여점 중 주제별, 시기별, 미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 140여점을공개한다.
 
☐ 이번 전시는 대규모 소장품을 선보인 만큼 서울시립미술관의 정체성을알리고, 시민들의 우리미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자 했으며 부대행사로 작가와의 대화와 실기체험 프로그램 등 전시연계 프로그램을 운영 하여 관람객과 미술관이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 앞으로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공공 자산인 소장작품의 활용도를높여 사회적으로 환원할 것이며, 작품과 관객의 상호 관계에 유념하는 다양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커뮤니티 친화형의공공미술관, 시민 참여적인 소통의 미술관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 특히 ‘서울’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전시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에서 서울의 변천사와 의미들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장면의 재구성#1 - SCENES vs SCENES>展 - 2013. 9. 24 ~ 11. 24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의 개관을 기념하며 첫 전시로 마련된 <장면의재구성 #1 - SCENES vs SCENES>전은 한국현대미술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조망하는 ‘장면’들로 구성하여 Ⅰ부와 Ⅱ부로 나누어 개최한다.
 
☐ 개관전 Ⅰ부 <장면의 재구성 #1 - SCENES vs SCENES>전은 우리 사회의 변화에 조응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된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을 일련의 장면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의 다양성과 특징을 공개하는 보고전의 형식을 띈다.

○ 1층 전시실과 로비에서 펼쳐지는 <SCENE _ NOW 지금, 여기>는회화, 조각, 미디어, 설치 등 현대미술의 탈경계 현상과 현재진행형의모습을 조망하는 작품들로 구성하였고,
○ 2층 전시실의 <SCENE _ from the BEGINNING 그때로부터>는한국현대 미술의 초석을 놓은 근대 거장들의 걸작을 중심으로 한국미술사의 흐름을 형성한 주요 사조들을 조망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후 12월에 이어질 개관전 Ⅱ부 <장면의 재구성 #2 - NEW SCENES>전에서는 청년세대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동시대 미술의새로운 흐름을 짚어보고 우리 미술의 발전적 미래를 조망할 예정이다.

▪ 전 시 명 : 장면의 재구성#1 - Scenes vs Scenes
▪ 전시기간 : 2013. 9. 24(화) - 11. 24(화)
▪ 전시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 2층 대형전시실
▪ 전시부문 : 회화, 사진, 조각, 설치, 영상 등 80여점
▪ 부대행사 : 전시기간 중 어린이, 성인 대상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
- Artist Talk & 실기체험 프로그램/ 고산금 작가
▪ 전시진행 : 전소록 큐레이터

<서울풍경 - SEOULscape>展 - 2013. 9. 24 ~ 11. 17

 
☐ <서울풍경 - SEOULscape>전은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 가운데 서울을 주제로 한 사진작품을 중심으로 회화, 조각, 영상작품 30여점을선보인다. 서울을 주제로 한 본 전시를 통해 서울의 과거, 현재, 미래를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서울의 풍경과 그 장소에 얽힌 삶의 궤적을 따라 걸으면서 서울을 바라보는 우리 자신만의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 사진갤러리 1층과 2층에 마련된 본 전시는 ‘서울_도시 CITYscape’, ‘서울_기억 MEMORYscape’ 두 개의 주제로 구성된다.

‘서울_도시 CITYscape’에서는 서울이라는 도시가 가진 다양한 이미지를 포착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도시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장면들을 나타낸 작품들에서 서울을 바라보는 작가 개개인의 독창적인 시선을 발견할 수 있다.
‘서울_기억 MEMORYscape’은 서울 곳곳에 얽힌 시간과 공간의 흔적을 기억하고 재현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도심의 풍경에 녹아있는 삶의 모습을 기록한 작품부터 작가가 인식하는 서울 도심의 모습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 전 시 명: 서울풍경 - SEOULscape
▪ 전시기간: 2013. 9. 24(화) - 11. 17(일)
▪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 2층 사진갤러리
▪ 전시부문: 사진, 회화, 영상, 조각 30여점
▪ 부대행사: 전시기간 중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
-Artist Talk/ 이득영 작가
-Special Lecture/ 김규식 작가
▪ 전시진행 : 오유정 큐레이터

<아이 러브 서울 - I ♡ SEOUL>展 - 2013. 9. 24 ~ 12. 29

 
☐ 어린이갤러리는 그간 어렵게만 느껴온 현대미술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어떻게 느끼고 반응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구성한 전시공간이다. 그 첫 번째 전시로 우리의 삶의 터전인 도시-서울을 창의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아이 러브 서울 - I ♡ SEOUL>전시를 2013년 9월 24일부터 12월 29일까지 진행한다.
 
☐ <아이 러브 서울 - I ♡ SEOUL>전은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 중 서울과 연관된 ‘도시’, ‘창의’, ‘환경’, ‘재생’, ‘참여’를 키워드로 드로잉, 사진, 영상, 설치 작품을 선정하고, 서울을 창의적인 시각으로 돌아보고 작업해온 작가들의 현장 작업으로 구성된다.

○ 2013년 9월 북서울미술관의 개관과 같은 해 새롭게 태어난 남대문을모티브로 한 백남준 작가의 미디어 설치작품 <시장>을 선보인다.
○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을 던지는 한석현+유병서 작가의 <Reverse-Rebirth 프로젝트>는미술관 인근 지역주민들의 폐목재 기증을 바탕으로 재활용과 생명에대해 생각해 보게끔 한다.
○ 김용관 작가는 북서울미술관이 위치한 노원구 아파트 단지 풍경의특성을 살린 2가지 모형으로 쌓기 놀이를 할 수 있는 체험존을 선보인다.
○ 높은 천정에 자연채광이 깃드는 북서울미술관의 공간에는 이병찬 작가의비닐봉지로 만든 움직이는 조각작품이 관람객을 미래도시로이끈다.
○ 마지막으로 어린이갤러리의 사전 공간구성을 수행한 국형걸 건축가는그만의 독특한 볼 풀(ball pool) 공간 해석을 시도하여 어린이들의참여를 더욱 적극적으로 유도해내도록 조성하였다.
○ 전시장 초입에서는 박병주 작가의 서울의 풍경 수채화 작품을 만나며설계된 공간의 개념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부스를 마련하여 전시작품 뿐 아니라 공간까지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기회를 마련하였다.

▪ 전 시 명: 아이 러브 서울 - I ♡ SEOUL
▪ 전시기간: 2013. 9. 24(화) - 12. 29(일)
▪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지하1층 어린이갤러리
▪ 전시부문: 드로잉, 사진, 영상, 설치 30여점
▪ 부대행사: 기간 중 어린이/가족 대상 전시연계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운영
- 미디어아트 체험 워크샵/ 이정성 테크니션
- 창작드로잉/ 송민규 작가
- 어린이를 위한 건축이야기/ 국형걸 건축가
- 블록으로 공간구성하기(상시 체험프로그램)/ 김용관 작가
- 마이크로 페스티벌(전시사전행사 및 개관기념 퍼포먼스)/ 유병서 작가
- 전시안내프로그램(상시 도슨트 배치 및 셀프관람가이드 제공)
▪ 전시 기획 및 진행 : 최혜경 큐레이터, 김혜진 큐레이터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이번 첫 전시를 시작으로 시민의 적극적 참여를 바탕으로프로그램을 점차 확장해 나갈 것이다.
○ 본 개관특별전에서는 서울시 미술특화고등학교인 송곡여자고등학교와협력하여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 보조, 전시 도슨트 및 전시장 안내 역할 등을 담당하는 미술관 자원봉사자 활용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 앞으로 지역사회의 요구와 특성을 감안한 이와 같은 협력 활동은 점차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지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전문적이면서도 대중적인 양자의 개념을 달성하는 “공공미술 콤플렉스”라는목표를 진정으로 실현하는 역할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이 담당하게될 것이다.
 
☐ 참여작가

 
<장면의 재구성#1 - SCENES vs SCENES>展

강애란, 고산금, 고영훈, 김강용, 김경인, 김기라, 김기린, 김나영 & 마스, 김상돈, 김성진, 김신일, 김용석, 김인승, 김정헌, 김주현, 김태호, 김해민, 김홍석, 김환기, 남관, 노상균, 노순택, 류경채, 문경원, 문범, 문학진, 민정기, 박불똥, 박서보, 박성민, 박영남, 서정찬, 손상기, 신학철, 안창홍, 오원배, 오윤, 유영국, 유희영, 윤명로, 윤형근, 이대원, 이동엽, 이상현, 이석주, 이용백, 이우환, 이인현, 이종구, 이종우, 이준, 이청운, 임옥상, 임직순, 장리석, 장승택, 장화진, 정상화, 정정엽, 정창섭, 조덕현, 조승호, 존배, 주태석, 지석철, 천성명, 최명영, 최수앙, 최영림, 하종현, 한묵, 함경아, 허양구, 홍순명, 황순일, 황재형, 황혜선
 
<서울풍경 - SEOULscape>展

강상훈, 고명근, 금혜원, 김규식, 김도균, 김봄, 김재경, 박병일, 박준범, 박홍순, 백연희, 이득영, 이병용, 이진혁, 이창원, 장용근, 최원준, 한정희
 
<아이 러브 서울 - I ♡ SEOUL>展

강홍구, 김용관, 남상수, 박병주, 백남준, 이병찬, 이해민선, 한석현+유병서
 

문의처
02-2124-5268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facebook twitter me2day
인쇄하기
목록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덧글(0)

현재 0 byte / 최대 500 byte

등록

Quick Page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