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ve

전시정보

전시제목 Alexander Calder: NOIR 등록일자 2012.08.14
전시기간 2012.07.12 ~ 2012.08.17 전시장소 국제갤러리

Alexander Calder, Descending Spines, Sheet Metal, Wire and Paint, 147.3 x 182.9 x 121.9cm, 1956

Alexander Calder, Black Beast, Sheet Metal, Bolts and Paint, 261.6 x 414 x 199.4cm, 1940

Alexander Calder: NOIR

참여작가|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 1898 - 1976)
전시명| NOIR
일  정| 2012년 7월 12일(목) - 08월 17일(금), 오프닝 리셉션: 2012년 7월 12일 05:00 - 07:00pm
기자간담회| 2012년 7월 12일 02:00pm, 국제갤러리 3관(K3)
장  소| 국제갤러리 3관(K3)

관람시간| 월~토 10:00am - 06:00pm, 일 10:00am - 05:00pm
웹사이트
| www.kukjegallery.com
문  의| 박지선 (02-3210-9818, 010-8853-4627 / jeesun@kukjegallery.com), 윤보경 (02-3210-9868, 010-8962-0410 / bkyun@kukjegallery)



전시 개요
국제갤러리는알렉산더칼더의조각전<NOIR>를개최한다. 개관30주년을기념하여칼더재단과의협력을통해기획된이번전시는1930년대후반부터1960년대까지만들어진일련의검은조각들을집중적으로보여주며작가의미적감각이형성되는데중추적역할을한프랑스에서의오랜체류기간을강조한다.
 
전시된모빌(Mobile·움직이는조각)과스테빌(Stabile·정지된조각)은칼더의가장유명한작품들중손꼽히는것으로우아한움직임과동물의형태를상기시킨다. 작품이지닌선의강한특성은미니멀리즘적인색조와결합하여가장우아한모습의조각을제시하며, 흐르는듯한형태와율동적인선들은전시공간에생기를불어넣는다. 작가에게색채의중요성은이미주지된사실로이미다양한색을사용한페인팅으로실험된바있으나칼더와가장빈번히연관되는색은특히검은색과빨간색정도로종류가제한된다. 이번<NOIR>전은오직검은색의작품만을전시함으로써작가에게있어색채가얼마나중요했으며, 독특하고아름다운특성을드러내기위해물감이어떤방식으로작품의물성과더불어작용하는지를분명히보여주고자한다.
 
이번전시는지난2003년국제갤러리에서개최된알렉산더칼더의첫개인전이후두번째로갖는개인전이다.

전시 안내 및 작품 세계
알렉산더칼더(1898-1976)는20세기전반을아우르는작품활동을통해현시대가장영향력있는조각가로찬사를받는작가이다. 체계적예술교육을받은저명한예술가집안에서태어난칼더는그의혁신적인천재성을통해현대미술의추이를크게변화시켰다. 그의조각가로써의행보는철사를비틀고구부려공간에입체적형태를‘그려내는’ 새로운조각법의발전으로시작되었다. 또한칼더는부유하는추상적형태들이변화하는움직임속에서조화롭게균형을유지하는모빌을발명한것으로유명하며볼트와강철판을사용한대형야외조각들을만드는데심혈을기울이기도했다. 오늘날그의거대한작품들은전세계도시의공공장소를빛내고있다.
 
모빌은움직임(motion)과동기(motive)의의미를지니며1931년마르셀뒤샹에의해그명칭이주어졌다. 조형형태에다양한속도, 유형및진폭이결합된움직임을부여하고자했던칼더는초기모터가장착된추상조각을시작으로이후바람과공기의흐름에의해움직이는단순한구조의조각으로발전시켜나갔다. 이러한후기모빌은와이어프레임맨끝부분에매달린다양한오브제들의무게와균형이섬세하게평행을이루며공간내에서자연스럽게움직인다. 장폴사르트르에의해‘백조와같은우아한’ 움직임을지닌‘물질과생명중간쯤’이라고표현된모빌은스스로균형과조화를이루며작가의움직임에대한신념과관심을대변한다.
 
모빌과달리움직이지않는조각인스테빌은1932년장아르프가모빌과차별화하기위해제시한이름으로칼더의모빌과스테빌은이둘의조합된형태인스탠딩모빌로한층발전한다. 칼더는조각에통속적으로사용되던좌대를지양하고대신조각의일부분인받침대를선호하였다. 또한1930년대중·후반파리에서초현실주의를접하게되며그의조각은더욱유연한형태를지니게된다. 이번전시에소개되는작품중<Black Beast>(1940)는칼더의스테빌중손꼽히는초기걸작으로스탠딩모빌이지닌피라미드와각진형태의받침대의전신이라할수있다.

작가 소개
알렉산더칼더는1898년미국필라델피아에서조각가의손자이자아들로태어났다. 본래기계공학을전공한뒤다양한직업을전전했던그는1923년뉴욕아트스튜던츠리그에입학하여4년간회화를전공하였다. 1926년프랑스파리로이주한작가는나무와철사를사용해움직이는장난감과조형물을제작하기시작했고‘칼더의서커스’라명명된작품으로유명세를타기시작한다. 1928년뉴욕베이헤갤러리에서의첫개인전이후1928년부터1933년까지주로파리에거주하던칼더는호안미로와의교우관계를통해중요한영향을받게된다.
 
칼더의예술적방향은1930년피에트몬드리안의스튜디오방문을계기로구상에서추상으로변하는전환점을맞이하게되며1931년에는다른비구상작가들과함께추상창조(Abstraction-Creation) 그룹에참여하게된다. 칼더는손이나작은전기모터로움직일수있는조각들을만들었으며뒤샹에의해모빌이라는명칭이주어진이러한작품들은1934년부터기류에의해자연스럽게움직이는조각들로확장된다. 이후조각가장아르프는칼더의부동적조각들을일컬어스테빌이라는이름을사용하길제안한다.
 
1933년이후미국과프랑스를오가며활동하던칼더의회고전은1943년뉴욕현대미술관을시작으로1964년뉴욕구겐하임미술관, 1976년휘트니미술관에서각각개최되었다. 주요수상내역으로는1952년베니스비엔날레최우수상과1958년피츠버그카네기국제전1등상이있으며, 1950년대후반부터1970년대까지만들어진그의작품대부분은커미션을통한야외설치용대형공공조각들이주를이루었다.
 
칼더의선구적발명품인모빌과스테빌은작가살아생전은물론1976년작고후에도많은작가들에게영감을주었다. 칼더의움직이는조각은딱딱한고정적오브제가아닌유연한연결고리로이루어져조각의관습적개념을바꾸어놓았으며그의기지와획기적인구성, 기하학적이고유기적인형태의조화는키네틱아트, 추상조각, 퍼포먼스아트와같은다양한실험예술의성장을가능케하였다.

관련링크 www.kukjegallery.com
문의처
02.3210.9818 / 02.3210.9868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facebook twitter me2day
인쇄하기
목록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덧글(0)

현재 0 byte / 최대 500 byte

등록

Quick Page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