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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정보

전시제목 Louis Bourgeiois - PERSONAGES 등록일자 2012.05.17
전시기간 2012.05.23 ~ 2012.06.29 전시장소 국제갤러리

Louise Bourgeois

PEAUX DE LAPINS FERRAILLES A VENDRE, 2006

Untitled, 1954

Louis Bourgeois - PERSONAGES

전시명| PERSONAGES
작  가
루이스 부르주아(Louis Bourgeois, 1911-2010)  
기  간| 2012년 5월 23일(수) - 6월 29일(금)
오프닝| 2012년 5월 23일(수) 05:00pm - 07:00pm
시  간
| 월-토 10:00am - 06:00pm, 일요일/공휴일 10:00am - 05:00pm
장  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54, 국제갤러리 3관(K3)
문  의
| 02-735-8449



전시개요

국제갤러리는루이스부르주아개인전<PERSONAGES>를개최한다. 2002년국제갤러리에서첫개인전이후다섯번째로열리는이번전시는작가가2010년99세를일기로세상을떠난후국내에서는처음마련된자리이다. 전생애동안다양한예술적실험과도전을거듭해왔던루이스부르주아의작업세계는조각에서부터드로잉, 설치, 손바느질작업까지하나의흐름으로규정짓기힘든다양한소재와장르를넘나들었다. 이번개인전에서는부르주아의초기작업세계를조명하며1940년대후반에서1950년대초반에작업했던, 모호하게의인화된조각작품인‘PERSONAGES’를집중적으로선보인다.
부르주아는이연작에서그녀의예술적노력이진정으로성숙하게표현되었다고언급한바있으며,실제이작품들을통해그녀가조각가로서자리를공고히다질수있는계기가되었다. 이번전시에서는‘PERSONAGES’ 연작을대표하는14점의작품을선보이고, 또한부르주아의가장잘알려진설치작품중하나인‘밀실(Cells)’ 연작중1점도함께전시하여감상의폭을넓힐예정이다. 그녀의오랜작업여정가운데에서도초기작들을함께하며개인적인이야기를통해보편적인공감을이끌어내는루이스부르주아작업의특성을다시한번찾아볼수있는기회가되길바란다.
 
전시안내작품세계
현대미술사에중요한업적을남긴작가루이스부르주아(Louise Bourgeois,1911-2010)는미술의중심지였던파리와뉴욕에거주하며기존의어떤양식이나범주로도쉽게설명되지않은, 독자적인특성과자유의지를반영한작품으로유명하다. 작가의입지또한70세가넘어서야비로소자리잡기시작했는데, 이러한사실은시대적주류경향에얽매이지않고자신만의길을개척해온부르주아의작업태도를설명하는하나의요인이될수있을것이다.

이번전시의타이틀인<PERSONAGES>의사전적의미는‘저명인사’라는뜻이면서루이스부르주아가1945년에서1955년사이에작업했던수직적으로추상화된인물상을통칭하는말이다. 1945년12점의페인팅으로첫개인전을연이후4년만인1949년뉴욕의페리도갤러리(Peridot Gallery)에서처음선보인이작품들은루이스부르주아의첫조각작품전시라는것에서의미가있다. 등신대의조각이면서아래로내려갈수록점점가늘어지고단순화된외형적특성을가지고있는이추상적인작품들은1938년남편과함께파리에서뉴욕으로이주하였던부르주아가프랑스에두고온그녀의가족이나친구들을생각하며그들을상징적으로재현한것으로알려져있다. 부르주아는당시아내로서, 엄마로서그리고젊은작가로서느끼는두려움과공허함을그녀의인생에서중요한인물들을불러내어그공간을채우려고하였다. 

‘PERSONAGES’ 작품들은형식상크게두양식으로구분해볼수있다. 단순하고명료한형태가주를이루었던초기조각들과1950년이후, 구조적으로복합성을띄기시작한작품이그것인데, 한덩어리를깎아내어조각을했던초기작업방식은반복되는모듈형식을축적시켜나가는것으로변화되어다이내믹한운동감을불러일으키기도한다. 한편, 부르주아는작품을의도적으로바닥에내려놓아전시하였는데, 당시조각을좌대위에얹혀진단순한심미적명상의대상으로서다루는관행에서탈피하여,관람자와같은공간에작품을배치시켜둘사이의소통을유도했다. 관람자들은인간의신체모습을연상시키며홀로서있는가늘고긴조각주위를걸으며조각의물질적현존뿐만아니라그조각과공간의관계를새롭게인식하고개별적인각각의조각들이공간과직접적인관계속에자리하고있음을느끼게된다.
 
부르주아는당대예술가들과활발하게교류하며초현실주의와무의식, 원시주의, 실존주의에대한관심을공유하고있었다. <PERSONAGES> 작품에서도이와같은다양한이론들이복합적인형태로영향을주었음을찾아볼수있는데그중주체와물리적, 사회적환경과의공유영역을탐구하는실존주의에대한관심을가장잘보여주고있다. 개별적으로혹은무리지어있는작품<PERSONAGES>를통해인간관계의복잡성, 정체성, 고립, 욕망의구조와같은문제를타인과연결지어사회적영역속에두려는의도를엿볼수있게한다.

부르주아의대표적설치작품인‘밀실(Cells)’ 연작은1990년대부터시작되었는데, 이연작은작가의작업속에서반복되는모티브인‘가족’과‘집’이라는주제를인체파편과발견된오브제를결합하여연극적으로재구성한것이다. 밀실은보호와억압이라는상반된개념을지니고있는집의이중적의미를나타내기도한다. 이중이번전시에소개되는작품<Peaux de Lapins, Chiffons Ferrailles À Vendre>(2006)은그제목을부르주아가기억하는어렸을적거리의행상인들이불렀던민요에서차용한것이다. 이작품은마치세포와같은쇠그물망안에여성이나남성의생식기와같은형태의오브제들이매달려있거나바닥에놓여있는데어느것이나형태가명확하지않고모호하게보여진다.

○ 작가소개

1911년파리에서태어난루이스부르주아는수학의예측가능하고확고한체계에끌려파리의소르본대학에서대수학과기하학을전공했다. 그러나곧수학적관념이불변의진리가아니며이론적구조일뿐임을깨닫고예술의세계로들어서기로결심한다. 부르주아는에꼴데보자르(Ecole des Beaux Arts)와에꼴뒤루브르(Ecole du Louvre)에서미술을공부하고몽마르트및몽파르나스에있는화가들의스튜디오에서훈련을받았다. 이시절에그녀를가르쳤던여러화가들중에서도특히페르낭레제(Fernand Léger)는부르주아에게삼차원에대한관념을심어주어훗날조각가가되는데영향을주기도했다.

1938년미국인미술사학자인로버트골드워터(Robert Goldwater)와결혼하여뉴욕으로이주한부르주아는2차세계대전후미국으로유입된유럽의초현실주의작가들에의해커다란영향을받으며추상과유기적형태의조합으로구성된작업활동을시작한다. 작업초기판화가와회화가로활동하기도했던부르주아는1945년뉴욕버싸쉐퍼갤러리(Bertha Schaefer Gallery)에서의첫개인전<Paintings by Louise Bourgeois>을갖는다. 이후1940년대말부터기하학의영향이엿보이는조각을제작하기시작하였으며, 1949년뉴욕의페리도갤러리에서열린<Louise Bourgeois, Recent Work 1947-1949: Seventeen Standing Figures in Wood> 전을통해조각가로데뷔한다. 그의조각은재료의다양성과주제의과감성이강조된1950년대와1960년대를거쳐, 1970년대에는급속하게부상한페미니즘열풍과함께더욱강렬하고파격적인인상을띠게되었다.
 
1970년대말부터새롭게주목받기시작한루이스부르주아는1982년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열린회고전을계기로국제적명성을쌓기시작했다. 이후로미국과유럽, 남미와일본등지에서수차례회고전을가졌으며, 1999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황금사자상을수상하였다. 부르주아의작품은현재뉴욕과빌바오구겐하임미술관, 뉴욕현대미술관, 런던테이트모던, 파리퐁피두센터등세계유수의미술관과주요컬렉션에소장되어있으며, 2007년부터2009년까지런던의테이트모던을시작으로유럽과미국을순회하는대규모회고전을가진바있다. 부르주아는2010년향년99세의나이로생을마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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