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ve

전시정보

전시제목 Anselm Reyle- 안젤름라일 展 등록일자 2010.10.08
전시기간 2010.10.09 ~ 2010.11.10 전시장소 국제갤러리



Anselm Reyle

안젤름 라일


전시 개요
 
국제갤러리는 독일의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안젤름 라일(Anselm Reyle)의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1950년대와60년대를 풍미했던 추상회화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해 온 안젤름 라일의 작품을 조망하면서, 작가가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 온 차용과 변용의 문제들에 초점을 맞춘다.
알루미늄 호일, 네온 빛, 아크릴, 콘크리트 등의 재료를 사용하며 작업하는 라일은 다양한 이즘에서 벗어나 작업하는 오늘날의 작가들과는 정 반대로, 모더니즘으로 회귀하면서 이를 재구성하고 재해석한다. 대형 사이즈의 회화와 조각, 부조 그리고 발견된 오브제를 통한 설치 등이 작업의 주를 이루는데, 작가는 이런 작업을 통해서 모더니즘 미술운동들의 정신을 전적으로 계승하면서 추상표현주의, 색면회화, 옵아트 등의20세기 미술사의 개념과 스타일을 부활시킨다. 동시에 이를 벼룩시장의 상업장식이나, 그래픽 디자인 등의 동시대 스타일로 변모시키기도 한다. 이것은 차용의 방법을 통해 변화하는 기술문명과 우리의 삶 속에서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작가 자신만의 진정성을 획득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국제 갤러리가 국내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1점의 조각 작품과1점의 네온설치작품 그리고9점의 부조 회화작품이 선보일 예정이다.


Untitled_2010_Mixed media on canvas, acrylic glass_142.6 x 121.6 x 19.5cm

작가 소개
 
안젤름 라일은1970년 독일의 튀빈젠(Tubingen)에서 태어났다. 아카데미 슈트가르트와 칼스루에 에서 수학한 그는 독일 베를린의 주류를 이끄는 미술계가 형상회화를 추구하며 학파를 만들어 가고 있을 당시의 미술현상에서 벗어나 바넷 뉴만, 엘스워스 켈리 등의 추상화가들의 작업을 재탐구 해 오며 자신만의 독특한 추상세계를 확립해 왔다.
그는 해외 유수의 기관과 갤러리에서 작품을 전시하며 이름을 널리 알린바 있는데, 대표적인 전시로는2006년 취리히의 쿤스트할레에서의 아르스 노바ARS NOVA 전과2007년 글래스고우의 현대미술관에서 있었던 다섯번째 꿈5th Dream, 2009년 뉴욕의 가고시안에서 있었던 모노크롬 시대Monochrome Age 등이 있다.  그는 이외에도 런던의 로얄 아카데미와 테이트 모던, 이태리 베니스에서의 단체전에도 참가하며 활발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찰스 사치, 프랑소아 피노 와 더불어 크리스찬 보로스 컬렉션 등에 소장되어 있다.  그는 현재 베를린에 거주하며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Untitled_2010_Mixed media on canvas, wooden frame_70 x 59cm(Framed)

작품 세계
 
안젤름 라일의 작업을 설명함에 있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어구는 모더니즘으로의 회귀이다. 그러나 과거로 돌아가는 그의 작업방향은 ‘회귀’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 보이는 ‘전진’의 태도라 볼 수 있다. 작가는 여러20세기 미술사의 개념과 장르, 스타일들을 부활 시키면서 예술운동들의 핵심정신을 작품 전체에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등의 상품의 형태로 변화,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그는자신을둘러싼주변환경에서끊임없이자극받으며이를작업에반영하는데, 이때그의작업에영향이되는환경은전후독일의사회주의건축물에서부터자본주의의표상인벼룩시장까지다양하다. 라일은환경적모티브를가져와때로는이를확대시키기도, 때로는정반대의새로운모습으로변모시키기도하면서20세기의엄청난사회, 정치적인변화의격동기를시각화한다. 이때라일은문화의상품화를언급하면서자신만의고유함을만들어내기위해차용의방법을작업에끌어들인다. 발견된오브제라불리우는자동차기어, 일상의사물들이작업의재료가되는데, 작가는재기발랄하게변모된오브제들을통해서우리가살고있는오늘날의세계를비판없이끌어들이면서이를거울처럼반영한다. 그리고, 오늘날모더니즘의역할이무엇인지에대한질문을던지고있다.


Harmony_2010_Bronze, chrome optics, plinth with pianolacquer_90 x 90 x 40cm_98 x 108 x 46cm(plinth)

 


Black Earth_2008_Mixed media on patterned fabric_67(h) x 56(w) x 5.5(d) cm





문의처
02-733-8449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facebook twitter me2day
인쇄하기
목록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덧글(0)

현재 0 byte / 최대 500 byte

등록

Quick Page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