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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정보

전시제목 감각의 확장展 등록일자 2010.09.14
전시기간 2010.09.07 ~ 2010.10.23 전시장소 대안공간 루프(ALTERNATIVE SPACE LOOP)

안도 타카히로_Phonton Counting_사이언서 설치_2010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디지털 미디어 매체와 인간 감각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고 있다.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의 감각체계는 보다 분화되고 보다 공감각적인 체계로의 확장을 요구 받고 있다. 진중권은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에서 디지털의 특징을 비선형, 순환성, 파편성, 중의성, 동감각, 형상문자, 단자론 등으로 규정하였다. 동감각, 즉 공감각화는 만지고 보고 듣는 멀티미디어적 환경에서 비롯된다


야마구치 타카히로_Urbanized Typeface_비디오 설치_2009

대상을 인지하고 감응하는 메커니즘에 있어서 동양과 서양은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 서양의 인식론이 이분법적 사상 안에서 이성과 놀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동양은 다원적이고 유기적인 사상 안에서 보다 감성적이고 직관에 의존해왔다. 서구의 인식 메커니즘이 경험과 분석, 가설과 입증 등을 통한 합리성, 객관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면 동양의 인식 메커니즘은 5관의 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의 감응에서 이뤄지는 통찰과 직관을 중요시 한다. 눈앞에 보이는 상을 오감(五感)과 시지각(視知覺)을 통한 계측을 통해 감응하는 서양과 상의 본질을 헤아리는 동양은 사물에 대한 인식체계에서 확연한 차이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야시로 사토시_Velcros Grande_설치, 혼합재료_2010

서구 사상의 원류로 인정받아온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공통적으로 이원론에 기초한 세계관을 제시하였다. 과학문명을 이끌어온 이원론적 세계관은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이원론은 인지과학이 부딪힌 '일자와 다자'라는 거대한 문제의 해결에 있어 근본적인 한계를 노출하고 현대과학은 새로운 인식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동양 사상은 순환적이면서 유기적인 세계관을 제시해왔다. 실체와 그림자라는 플라톤의 이원론적 관계도 불교와 노장사상에서는 순환적이고 유기적 공유의 관계로 나타난다.


이득영_유람선-일부구간_사진_60×3000cm_2008



차동훈_Districs_AR on google earth collage, plane Installation_240×240×25cm_2010

이 같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수천 년을 이어온 동양의 사상과 문화는 20세기 서구의 눈부신 과학 문명과 역사의 그늘에 가려 한 때 전근대적이고 비과학적인 영역으로 몰락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21세기 현재 아이러니하게도 서구의 과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오히려 동양 사상의 원리를 증명하는 결과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한경우_redcabinet_라이브 비디오 설치, 혼합재료_2005

21세기 들어 사회 문화의 세계사적인 흐름은 그림자와 실체를 이분하기보다는 그 사이의 동등성과 동반성을 강조하는 동양적 시각에 방점을 두고 있다. 과학문명을 꽃피운 서구의 분석적, 객관적, 합리적 인식이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한계에 봉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동양의 직관과 통찰을 통한 통합적 사유체계에 눈을 돌리고 있는 현실은 자못 아이러니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 이번 『감각의 확장』전은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감각들을 다루는 한국, 일본의 젊은 미디어 작가들과 함께 1세기 동안 길들여져 온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감각체계를 벗어나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은 입력과 출력의 작업과정에서 하나의 감각을 다른 감각들로 변환을 시키거나 하나의 감각을 다 감각화 한다. 이러한 다양한 변환과 확장의 시도들은 동양의 감응체계에 대해 되새기어 볼 수 있는 작은 체험의 기회들을 우리에게 마련할것이다

서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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