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ve

검색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me2day facebook


추락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이면 항상 꾸던 꿈이 있었다. 방위 시절 근무하던 부대 소방대의 차고를 배경으로 군복을 걸친 나는, 무엇인가 과업을 수행하면서 끊임없이 제대 날짜를 헤아리고 있었다. 물론 꿈 속의 나는 이것이 꿈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면서 ‘이상하다. 이상하다. 분명히 제대할 때가 지났을텐데...’ 라고 되뇌고 있을 뿐이었다. 분명히 입대한지 몇 년이 된 것 같은데도 아직도 제대를 못하고 있는 것이 이상하긴 했지만, 혹시 내가 날짜를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아닌지 아니면 부대에 무슨 사정이 있으면 이렇게 제대를 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알 수 없어서 그저 무기력하게 고개만 갸우뚱거리고 있을 따름이었다.
어릴 적에 꾸던 또 다른 꿈이 있었다. 높은 데서 떨어지는 꿈이었다. 어른들은 키가 크느라 그런다고 했다. 주로 학교 가는 길에 있던 육교 위에서 떨어지곤 했는데, 그 육교라는 것이 어떤 때는 폭이 좁은 평균대 모양이기도 했고 또 다른 때에는 부실공사라도 한 것처럼 매우 큰 폭으로 출렁대곤 했다. 매번 떨어지는 순간에 꿈을 깨곤 했었다.
언젠가부터 두 개의 꿈이 오버랩되었다. 떨어지고 있으면서도 결코 바닥에 닿지 못하는 추락의 꿈. 누가 밀어서 떨어졌는지도 모르고 누가 내 발목을 잡고 있는지도 모른 채 계속 허공에서 허우적거리기만 할 뿐인 꿈. 비명이나 애원의 목소리도 낼 수 없는 꿈. 발버둥이라도 치고 있는 덕분에 더 이상 하강하지 않고 있는지 아니면 가만히 있어도 현상유지는 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조차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 몸부림칠 수 밖에 없는 꿈.
그런 꿈이, 선생님이라는 호칭에 익숙해지게 되면서부터 아니 배가 나온다고 느끼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리고 미술에 대해 별로 화가 나지 않게 되면서부터, 백주에 길거리에서 혹은 작업 중에 아니면 술자리나 학교에서 사람들 틈에서, 두 눈을 멀쩡하게 뜬 상태로 꾸게 된 꿈인 것이다.

여러분 이 작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세요? 작가정보 페이지 이동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me2day facebook

댓글(0)

현재 0byte/ 최대 500 byte

등록

Quick Page Up